데이터 관리를 쉽게 만들어주는 앱시트(AppSheet) 소개
목차
1. 앱시트란?
앱 개발은 과거에 비해 훨씬 더 간편해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구글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AppSheet는 비개발자들도 쉽게 앱을 만들고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AppSheet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구글 시트와 같은 데이터 소스를 활용해 누구나 복잡한 코드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2. 스프레드시트의 한계
회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스프레드시트에는 어떤 한계가 있을까요? 회사에서 아래와 같이 매출을 관리하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거래처별 판매금액을 알고 싶다면, 스프레드시트에서 제공하는 필터 기능이나 함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가 적고, 데이터 수정 빈도가 낮다면 스프레드시트에서 제공하는 필터, 피벗 기능이나 기본 함수만으로도 데이터를 보는데 불편함이 없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데이터 양이 방대하고 데이터가 수정되는 빈도가 높다면, 스프레드시트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얻고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한계가 존재합니다. 특히, 모바일 기기로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삽입, 수정이 필요한 경우라면 한계는 더 두드러집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앱시트를 만들면 아래와 같이 모바일에서도 거래처별 판매 금액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계별로 판매금액을 분석할 수도 있으니 유용하겠죠?
3. 앱시트의 강점
3.1 데이터 무결성과 협업
여러 사람의 협업이 필요하고 데이터의 무결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경우 AppSheet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AppSheet는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시트보다 더 강력한 유효성 검사 기능을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에 회사의 매출 관리에서 거래 내역을 추가할 때면, 필요한 정보를 각각의 셀을 선택하여 기입해야 합니다. 여러 사람이 동시에 데이터를 삽입 또는 수정을 하면, 잘못된 데이터가 삽입되거나 오타가 발생하고 수식이 망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앱시트를 사용하면 스프레드시트에서 각각의 셀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기입할 필요 없이, 사용자가 설정한 조건에 따라 유효성을 검사하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삽입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3.2 모바일 최적화
AppSheet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최적화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로도 손쉽게 필요한 정보를 얻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AppSheet는 스프레드시트의 한계를 극복하며, 더 나은 데이터 관리와 협업을 가능케 하는 도구입니다. 그럼 이제 AppSheet를 직접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기반으로 앱시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