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챗으로 LG U+ 센트릭스 전화 알림 받기 3/3

1. 연재기사 소개


이 연재기사에서는 LG U+ IMS 센트릭스 기업 인터넷 전화로 전화가 올 때에, 구글 챗으로 알림을 보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고객 응대를 위해서 기업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는 경우, 전화가 올 때에 고객이 우리 DB에 이미 있는 고객인지 또는 신규 고객인지 구글 챗을 통해 알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LG U+ IMS 센트릭스 기업 인터넷 전화의 Open API를 활용하면 여러 가지 편의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기사에서 필요한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이번 포스트는 3번째, 마지막 포스트로 구글 챗을 보내는 스크립트를 소개합니다.

구글 챗으로 LG U+ 센트릭스 전화 알림 받기 1/3

구글 챗으로 LG U+ 센트릭스 전화 알림 받기 2/3

구글 챗으로 LG U+ 센트릭스 전화 알림 받기 3/3

2. 구글 챗 DM 원리 살펴보기


구글 챗에서 DM을 보내는 것은 개인 대 개인으로 가능합니다.

챗봇처럼 시스템에서 보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메시지를 보내는 개인이 필요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스크립트를 작성한 사람의 이메일을 사용해서 인증하고 보내도록 구성합니다.

구글 챗에서 DM은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알아야 보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알면, 그것으로 상대방과의 채팅방 고유번호 (여기서는 parentSpace라고 부름)를 알아내야 합니다. parentSpace를 알아낸 다음에 해당 정보로 메시지를 보냅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2단계입니다.

  1. 이메일로 parentSpace를 알아낸다.

  2. parantSpace로 메시지를 보낸다.


이를 위해서 4개의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1. chat API의 url을 호출하는 공통의 스크립트: callChatAPI

2. createDM: parentSpace를 알아내고, sendMSG를 호출

3. sendMSG: 주어진 parentSpace와 메시지로 채팅방에 메시지를 전달

4. sendChatMessage: doPost에서 호출하는 스크립트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수신자 전화번호로 구글 챗의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는 과정은 생략합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사용해서 조직관리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전화번호와 구글 이메일을 데이터베이스화해두고, 전화가 왔을 때 수신자의 전화번호를 기준으로 구글 이메일을 찾는 로직을 구현하면 됩니다. sendChatMessage에서 이러한 전처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3. 구글 챗 DM 발송 스크립트 생성


먼저 chat API를 호출할 공통의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이는 parentSpace를 알아낼 때에도 사용하고, DM을 실제로 보낼 때에도 사용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주어진 apiUrl과 method, payloadObj를 사용해서 chat API를 호출하고 그 결과를 반환합니다.


이번에는 parentSpace를 알아내고, DM을 sendMSG를 호출하는 createDM 스크립트입니다.
이메일과 메시지를 매개변수로 받습니다. 이메일로 parentSpace를 알아내고, parentSpace의 name을 사용해서 sendMSG를 호출합니다.


sendMSG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createDM을 호출하는 sendChatMessage 스크립트입니다.
email 에는 이메일 주소는 넣습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조직의 워크스페이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넣습니다.

💡이 부분에서 수신자 전화번호와 워크스페이스 이메일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누구에게 전화가 왔는지 체크할 수도 있고, 발신자 전화번호를 고객 DB에서 확인해서 추가적인 정보도 메시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chat API를 호출하기 위한 권한을 설정해줍니다. 예전에는 oauthscope가 묵시적으로도 잘 동작했었는데, 24년 7월 정도부터는 명시적으로 해주어야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권한 부족으로 메시지가 발송되지 않습니다.

설정에서 appsscript.json 파일을 표시하도록 설정합니다.


그리고 해당 json 파일에 다음과 같이 권한을 추가합니다.


이러한 코드들을 doPost가 들어있는 동일한 파일에 넣어주었다면, 올바로 동작시키기 위해서 배포를 한 번 더 해주어야 합니다. 배포를 하고 난 뒤에는 php 파일을 업데이트하고, FTP에 올려주는 작업을 잊지 마세요.

이제 다 되었습니다.

테스트 코드를 실행하거나, 직접 전화를 걸어보면 지정된 이메일로 구글 챗이 발송됩니다.

LG U+ IMS 센트릭스에서는 전화번호로 문자를 보내기, 전화 걸기와 같은 서비스로 API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자와 전화는 서버 없이 할 수 있어서 훨씬 간단하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LG 유플러스의 기업용 전화를 사용하고 계시고,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사용하신다면 구글 챗 알림을 사용해보시면 어떨까요?

참, 퍼포먼스가 궁금하실텐데 전화가 온 시점부터 구글 챗이 발송되기까지는 약 3-5초 정도 걸립니다. 전화벨이 3-4번 정도 울릴 쯤에 알림이 오니, 엄청 빠른 것은 아닙니다. 수신자, 발신자 번호로 전처리 해서 더 많은 정보를 구글 챗에 표시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습니다.

Similar Posts